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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이름 관리자(2022-01-04 11:46:16)
제 목
   * 비타민D 최적화를위한 4가지 방법 *
내용
~자외선



비타민D 수치를 높이는 가장 손쉽고 자연스러운방법은 햇볕을 쬐는것이다.
자외선의 일종인 UVB는 상피세로 스스로 적정량의 비타민D를 만들수있도록
자극하기때문이다.햇빛을 통해 피부에서 만들어진 비타민D는 음식이나 보충제로 섭취한 비타민D에 비해 혈액에서 오래머무르는 특성이 있다.
그러나 실제햇볕으로부터 흡수되어 피부에서 생성되는 비타민D3의 양은 진피에 도달하는 UVB의 양을 비롯해 계절,위도,자외선차단제의 사용여부,노출된 피부면적등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특히 아토피 건선과같은 염증성피부 문제가 있는경우 각질층의 손상으로 자외선에 대한 반사,산란기능이 떨어진상태로 동일한양의 자외선에 노출되더라도 정상피부에비해 피부손상이 심하게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염증성문제가 심할경우 오전10시~오후2시 사이의 자외선을 피하고 얼굴이나 노출이 많은곳에는 자외선차단제를 도포하길 희망한다.


~ 자연식품


비타민D의 총섭취량은 자연식품을 섭취하는양과 보충제로 부터 공급되는양을 포함한다.이중 실제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할수있는 식품군중 비타민D함량이 높은식품은 제한적이며 경우에 따라 충분하지 않을수있다.
비타민D함량이 비교적 놓은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계란, 돼지고기,연어, 고등어,버섯,두부 ,버터,치즈등을 꼽을수있다.


~ 보충제


일정한주기로 햇빛을 쬐고 특정식품군을 적절히 섭취한다면 비타민D보충제가 반드시 필요한것은 아니다. 그러나 자연적인 비타민D 합성능력이 떨어지는 겨울철이나 실내생활이 많은경우,체내 비타민D농도가 낮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비타민D보충제 복용을 고려해볼수있다. 일일충분섭취량 이내로 복용량을 준수하고 상한섭취량을 넘어 필요이상 과다복용하지 않는것을 원칙으로 한다.더불어 항경련제,부신피질호르몬제,항암제,칼슘차단제등 일부약물은 비타민D의 작용을 감소시키거나 또다른 상호작용을 유발해 비타민D결핍을 유발할수있어 시간차를두고 복용하는등 개별적인주의가 필요하다.
단 비타민D는 지용성으로 물에 녹지않는성질을 가지므로 흡수를 보완하지않으면 몸안에 축적되기쉽다.체내 흡수율을 높이기위해 식사중 또는 식사직후 복용하고 알약이나 잴리형태보다는 연질캡슐이나 액상형을 선택하는것을 권장한다.


~ 주사요법


주사요법은 약 10~30만IU에 이르는 비교적 고용량 비타민D를 근육속으로 단번에 투여하는방법으로 이후 약 2~3개월간에 걸쳐 조금씩 혈액으로 분비되며 혈중비타민D농도를 유지시킨다.
극심한 비타민D 결핍상태인경우에 권장할만하며 혈액속 칼슘농도가 급격히 올라갈수있기에 비타민D 혈액검사를 통해 필요시에 한해 실시하는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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